짜장면과 짬뽕만 존재하는 줄 알았던 한국 중식 문화에 여러 갈래의 바람이 불어옵니다. 중국 본토의 지역별로 세분화된 요리는 다채로운 맛을 선사하고, 산초와 사천 후추, 팔각 등의 향신료는 신선한 자극을 제공하죠. 서양 식재료와 한식 상차림을 적용하며 국경을 넘나드는 중식 레스토랑으로 그녀를 이끌어보세요. 낯섦도 잠시, 새로운 경험에 빠져들 겁니다.
스타 셰프의 중국 가정식
진지아
‘형진이네 집’이라는 뜻에 걸맞게 소박한 중국 가정식 스타일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진지아’. 중식 경력 21 년 차 셰프이자 <쿡가대표>, <강호대결 중화대반점>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스타가 된 최형진 오너 셰프의 레스토랑입니다. 호텔, 글로벌 프랜차이즈 등 여러 중식당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중국 요리를 선보이는 곳이죠. 흔히 중식 레스토랑에서 요리를 주문하면 짜장면과 짬뽕으로 끝나는 일반적 코스 메뉴가 아니라, 정갈하면서도 푸짐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반상 차림을 도입했죠. 누구나 좋아하 지만 많이 먹기에는 부담스러운 동파육, 마파두부 같은 요리를 1인분으로 구성해 반찬 3가지, 국과 함께 제공합니다. 여자 손님에게 특히 인기 메뉴인 어향 통가지 스테이크 정식은 가지를 통째로 튀겨 올린 후 매콤 달콤한 소스를 얹어 마치 스테이크처럼 썰어 먹을 수있는 요리입니다. 역시 1인분으로 제공하는 동파육 정식은 정통 중식 조리법을 적용한 점심 한정 메뉴. 이 외에도 한정식을 모티프로 한 4종류의 한 상 메뉴는 해물 누룽지전골, 전가복, 광동식 꿔바로우 등 스타 셰프가 차려내는 수준급 일품요리를 푸짐하게 즐기기에 안성 맞춤입니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41길 12-9 1~2층
영업시간 11:30~21:00(브레이크 타임 15:00~17:30)
가격 어향 통가지 스테이크 정식 1만2000원, 동파육 정식 1만5000원
문의 02-418-5354
한남동 골목에서 만나는 홍콩식 포차
한남소관
사이키델릭한 붉은빛 조명과 특색 있는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한 한자어 간판이 입구를 장식한 ‘한남소관’. 홍콩식 요리와 중국술을 판매하는 ‘홍콩 포차’ 콘셉트의 중식 레스토랑입입니다. 가츠산도 메뉴로 유명한 한남 동의 아시안 레스토랑 ‘다츠’에서 2번째로 오픈한 곳이 죠. 다츠가 넓은 범위의 아시아 요리를 선보이는 데 비해 이곳은 홍콩 자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일찍이 아시 아에서는 가장 먼저 동서양 미식 문화가 발달했지만 최근 들어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퀴진의 약진에 가려 지는 듯했던 홍콩 로컬 요리를 재조명했죠. 사발에 와인을 담거나, 유럽 뮤지션의 음악을 틀고 산초, 사천 후추 등 로컬 향신료를 가미한 메뉴를 내는 등 현지 분위 기를 한남동에 재현했습니다. 고수 무침, 쯔란 양고기 볶음 같은 메뉴는 홍콩에서 경험할 수 있는 맛과 흡사 하면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습니다. 이틀 동안 닭을 건조시킨 후 오븐에 굽고 팬 프라이로 겉을 바삭하게 만들어 담아내는 홍콩식 크리스피 치킨, 당일 새벽 전북 군산에서 잡은 맛조개를 공수해 직접 만든 중국식 간장과 함께 쪄낸 죽합찜이 대표적 메뉴입니다. 자유분방한 홍콩 밤거리의 분위기를 생생히 느끼고 싶다 면, 한남동 골목에 자리한 작은 포차, 한남소관에 방문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소 서울시 용산구 대사관로31길 20 지하 1층
영업시간 18:00~01:00(일요일 휴무)
가격 홍콩식 크리스피 치킨(반 마리) 1만8000원, 맛조개찜 2만2000원
문의 02-792-5796
면 마니아의 중국 면 요릿집
충화반점
자신의 블로그에서 ‘면식 수행’ 코너를 진행할 정도로 각종 면 요리를 섭렵해온 한충희 대표가 직접 오픈한 중국집입니다. 얼핏 흔해 보이는 짜장면과 짬뽕을 판매하지만, 면 마니아답게 특별함을 가미했습니다. 바로 라구 소스와 트뤼프 등 파스타에 활용할 법한 재료를 첨가한 것이죠. 중식이라고 하면 짜장면, 짬뽕, 탕수육 같은 메뉴만 떠올리는 천편일률적인 한국의 중식 신에 변화를 주고 싶었다는 한충희 대표. 그는 서양 요리에 흔하게 쓰이는 재료를 중식에 접목해 ‘충화반점’만의 스타일로 요리한 메뉴를 탄생시켰습니다. 전립분을 넣어 고소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면에 다진 돼지고기를 오래 끓여 완성한 라구 소스를 얹고, 수비드한 돼지고기를 올려 촉촉한 식감을 더하면 라구짜장이 완성됩니다. 꾸덕한 소스와 함께 즐기다가 트뤼프 오일을 더하면 특유의 풍미가 나면서도 부드러운 짜장면의 맛이 이어지죠. 충화짬뽕 또한 칼칼한 짬뽕 국물에 가쓰오부시를 넣어 독특한 맛을 끌어냈습니다. 계절 메뉴 또한 눈길을 끕니다. 12~3월에는 슬라이스한 트뤼프를 듬뿍 올리는 특선 트뤼프(트러플) 짜장을 선보 이고, 여름 한정 메뉴인 중식냉면 또한 그 계절에만 맛볼 수 있는 시즌 별미입니다. 기존의 짜장면과 짬뽕이 단조롭게 느껴졌다면, 충화반점만의 이색 면 요리를 만나볼 차례입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1길 8-9
영업시간 11:30~21:30(브레이크 타임 16:00~17:00)
가격 라구짜장 8900원, 충화짬뽕 8900원, 고기덴푸라 7900원
문의 070-4100-6221
한식 전문가의 중국식 요리
길운구락부
고즈넉한 삼청동을 산책 삼아 걷다 보면 끝자락에 ‘길 운구락부’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방문객의 행복을 기원하는 곳’이라는 뜻을 담은 모던 차이니스 레스토랑 이죠. 상차림이 정갈하고 분위기가 조용해 각종 모임 장소로 각광받았던 한정식 전문점 ‘용수산’에서 오픈 했습니다. 중식이라는 장르에 새롭게 도전장을 내민 한식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 분야를 접목해 또 다른 요리를 만들어내고 있죠. 담백하고 건강한 중식을 모토로 육수를 내거나 튀김 요리를 만들 때 기름기를 최소 화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러한 연구 끝에 탄생한 대표적인 메뉴가 바로 삼계탕에서 모티프를 얻어 만든 삼계탕면입니다. 닭 육수와 사골 육수를 혼합해 고소한 감칠맛을 가미한 국물에 면을 더하고, 인삼, 대추, 은행 등 기존 삼계탕에 들어가는 재료를 얹어 내는 요리죠. 닭가슴살을 손으로 찢어 올리기 때문에 뼈를 발라내는 수고로움 없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퓨전 보양식입니다. 소고기와 대파가 좋은 궁합을 이룬 다는 점에 착안해, 간장을 베이스로 만든 양념과 굴소 스를 섞어 볶아낸 삼채 대파 소고기도 인기가 높습니 다. 길운구락부는 다양한 성격의 모임이 가능하도록 3 개 층에 걸쳐 별실 및 2인 테이블부터 6인 테이블까지 고루 구비하고 있습니다. 큐티폴의 커틀러리와 은은한 조명, 모던 스타일 가구로 다채로운 매력을 뽐내는 공간에서 가장 한국적인 중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119
영업시간 11:30~22:00
가격 삼채 대파 소고기 4만5000원, 삼계탕면 2만원
문의 02-739-5599
본 기사/사진을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출처를 밝히지 않거나 재편집하여 올릴 경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댓글 작성